워낙 건강에 관심이 많은 편이 아니라 30대 중반이 될 때까지 건강검진을 받은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체중도 늘고 건강이 갑자기 걱정돼서 처음으로 작년에 검진을 받게 됐어요. 그래도 나이가 많지 않아서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만, 그것은 저의 큰 착각이었습니다. 혈압이 177이고 120으로 고혈압에 해당하는 수치인 것 같습니다.
혈액이 심장으로 흐르기 위해서는 적절한 압력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고혈압의 경우 이 압력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각종 합병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높은 혈압 때문에 좌심실 기능이 약해져 생기는 심부전부터 콩팥 사구체에 손상을 일으켜 생기는 콩팥 기능 장애까지.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의 위험에 노출되기 위해 경각심을 갖고 혈압을 낮추기 위해 노력해야 했습니다.
그래도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성실히 관리한 결과 111에 71, 정상 수치를 달성했습니다. 달성한 지 3개월이 지난 지금도 정상 혈압에서 벗어난 적은 없습니다. 빨리 건강을 되찾기 위해서 하루도 빠짐없이 식단을 실행하고 관리한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저처럼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을 아시는 분들을 위해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첫 번째는 식사 혈압을 낮추기 위한 식사에 대해서 알아보고 DASH 식이요법을 마음 먹고 아직도 실행하고 있습니다. DASH 식이요법이란 포화지방, 염분 섭취는 줄이고 >전곡류, 유제품, 채소, 과일 섭취는 늘리는 식이법입니다. 혈압을 높일 수 있는 포화지방과 염분은 줄이고 혈압을 낮추는 식이섬유 위주로 먹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식이섬유는 나트륨이나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설시키는 작용을 함으로써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영양소입니다. 이걸로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꼭! 꼽을 수 있는 것이 식이섬유의 충분한 섭취였습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적어도 이틀 전에 미리 하루 식단을 짜놓고 실행하는 방식을 지켜줬어요. “아침>닭가슴살샐러드런치>포켓디너>나물비빔밥+미역국’ 이런 식으로 미리 구성을 해두면 훨씬 쉬웠습니다.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 두 번째는 영양제 식사와 함께 지금도 계속해 주는 것이 영양제 섭취입니다. 아무래도 혈압을 낮추기 위해 도움이 되는 보충제를 먹어 주면 더 효과적인 관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아무 성분도 먹을 수 없기 때문에 블로그나 카페의 후기성문을 믿기보다는 직접 논문, 칼럼을 통해서 성분 비교를 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쓰는 오메가3를 고려했는데요. 이 오메가3가 혈액순환 개선 기능이 있어서 고혈압 합병증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는 거였어요.
그러나 이러한 오메가3의 경우에도 몇 가지 부작용이 존재했습니다. 혈전을 생성해서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고 오히려 혈액이 응고되지 못해 출혈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당뇨병 환자 대상 오메가3 섭취 연구에 따르면 혈당이 증가하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고혈압 환자인 제가 먹는 것인 만큼 더 안전한 성분을 먹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그래서 오메가3는 통과해서 다른 성분을 한 번 더 알아보게 됐습니다.
관련 논문, 칼럼을 구글에서 검색하다 보니까 차전자피 섭취를 결정했는데요. 차의 피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고 나트륨과 콜레스테롤 배설에도 효과적이었습니다. 또 이 배출 원리가 인체의 본래 생리 작용과 매우 유사해서 안전하다는 것도 장점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위에 첨부된 논문처럼 시험군에 6개월 동안 매일 2회, 차전자혈 3.5g(총 7g)을 섭취하게 했더니 1>공복혈당, LDL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2>수축기/이완기 혈압 감소 이런 결과가 도출됐습니다. 결국 차전자피의 보조 섭취만으로도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있어 보다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그러나 차전자피라고 해서 어떤 제품이라도 먹을 수는 없었습니다. 우선적으로 차 껍질을 먹기로 한 데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는 것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식이 섬유를 보충하는 것만으로 고혈압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니까요. 그런데 간혹 값싼 원물을 사용한 차전자피 보조제는 이 식이섬유 함량이 40~60% 정도로 전이되기도 했습니다. 나는 차전자피의 본래 식이섬유 함량인 80%는 갖춘 제품으로 먹고 싶었습니다.
또한 차양피를 물과 함께 섭취하면 끈적한 제형으로 바뀐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치 젤리처럼 끈적끈적해진 차전자혈이 몸속에 있는 콜레스테롤, 나트륨을 흡수해서 몸 밖으로 배설시키는 원리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동차 전자파가 물을 끌어당기는 힘, 즉 보수력을 갖추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했습니다. 정리해 보면 1>보조제의 식이섬유 함량은 80% 이상, 2>보수력이 높은 원물 위의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먹어야 더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스마트스토어를 기준으로 ‘차전자피’라고 검색해 10페이지 이내 제품의 성분표를 하나하나 비교했습니다. 그래서 시험성적서를 통해 식이섬유 함량을 기재한 곳은 단 21곳에 불과했습니다. 그 중 보수력까지 높은 원물을 사용한 곳은 7개로 좁혀졌습니다. 게 중에서 식이섬유 함유량 91.8%로 최고의 스펙을 보유하고 있는 제품을 구입했습니다.사이언티픽 차전자응답: Scientific [Scientific] Scientific : 공식몰 smartstore.naver.com지금까지도 먹고 있는 제품입니다만, 3 박스 주면 1 박스 더 주기 때문에 대량 구입해 두고 먹고 있습니다.지금도 식단+영양제를 병행하며 꾸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혈압도 큰 변동 없이 유지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앞으로도 꾸준히 관리하여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려고 합니다. 고혈압은 증상 없이 찾아오는 만큼 조용한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알려져 있으니까요. 조금이라도 혈압이 높다고 하시면 미리 관리해 주셨으면 합니다 :)지금도 식단+영양제를 병행하며 꾸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혈압도 큰 변동 없이 유지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앞으로도 꾸준히 관리하여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려고 합니다. 고혈압은 증상 없이 찾아오는 만큼 조용한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알려져 있으니까요. 조금이라도 혈압이 높다고 하시면 미리 관리해 주셨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