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원 지음 ‘보누스’를 출간할 때 본 공상과학 만화 속에는 운전하지 않아도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자주 등장하곤 했다. 그때는 그저 만화적 상상으로만 생각했다. 사실 이게 가능하려면 굉장히 많은 시간이 지나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게 지금의 현실이 됐다. 미국에서는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가 운영 중이고 우리나라도 야간버스이며 셔틀버스를 자율주행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자가용에도 자율주행 기능이 대거 적용돼 나오고 있다. 이종원 지음 ‘보누스’를 출간할 때 본 공상과학 만화 속에는 운전하지 않아도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자주 등장하곤 했다. 그때는 그저 만화적 상상으로만 생각했다. 사실 이게 가능하려면 굉장히 많은 시간이 지나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게 지금의 현실이 됐다. 미국에서는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가 운영 중이고 우리나라도 야간버스이며 셔틀버스를 자율주행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자가용에도 자율주행 기능이 대거 적용돼 나오고 있다.
이처럼 자율주행 자동차는 이제 시대의 흐름이다. 모두가 스마트폰을 쓰듯 자율주행차도 조만간 대중화가 이뤄질 것이다. 이에 이종원 저자의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관련된 기술을 가볍게 살펴보기에 적합한 책이다. 특히 자율주행은 지금 IT에서 가장 핫한 AI, 인공지능 기술을 총집합해 이용하고 있는 만큼 딥러닝,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가 실감나는 인공지능 활용 현장을 제대로 느끼게 해줄 것이다. 이처럼 자율주행 자동차는 이제 시대의 흐름이다. 모두가 스마트폰을 쓰듯 자율주행차도 조만간 대중화가 이뤄질 것이다. 이에 이종원 저자의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관련된 기술을 가볍게 살펴보기에 적합한 책이다. 특히 자율주행은 지금 IT에서 가장 핫한 AI, 인공지능 기술을 총집합해 이용하고 있는 만큼 딥러닝, 머신러닝 등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가 실감나는 인공지능 활용 현장을 제대로 느끼게 해줄 것이다.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는 보누스의 다양한 기술을 다룬 교과서 시리즈 중 하나다. 복잡하고 어려운 것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다.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도 자율주행에 관한 첨단 기술을 누구나 쉽게 이야기하고 있다. 내용을 7개의 파트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의 역사와 기본 기능에 대한 것을 다룬 파트 1, 2부터 시작해 주변을 인지하고 판단하는 기술, 위성항법 기술, 운전자 인터페이스 기술, 자율주행 기술의 미래, 국내 자율주행 스타트업 현황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가 쉽게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가 내용 구성이다. 왼쪽에는 기술에 대한 설명이 잘 정리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관련된 사진이나 일러스트 같은 것이 포함되어 있어 보다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는 보누스의 다양한 기술을 다룬 교과서 시리즈 중 하나다. 복잡하고 어려운 것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시리즈다.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도 자율주행에 관한 첨단 기술을 누구나 쉽게 이야기하고 있다. 내용을 7개의 파트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의 역사와 기본 기능에 대한 것을 다룬 파트 1, 2부터 시작해 주변을 인지하고 판단하는 기술, 위성항법 기술, 운전자 인터페이스 기술, 자율주행 기술의 미래, 국내 자율주행 스타트업 현황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가 쉽게 느껴지는 이유 중 하나가 내용 구성이다. 왼쪽에는 기술에 대한 설명이 잘 정리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관련된 사진이나 일러스트 같은 것이 포함되어 있어 보다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나의 경우 가끔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에 관련해 공부하는데 솔직히 각종 이론을 보다 보면 내가 응용력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는데 이걸 도대체 어디에 쓸 수 있는지 모르겠다. 그런데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를 보면 이를 여기에 썼구나 하는 경우가 많다. 가우스 필터로 노이즈를 감소시켜 영상으로 경계를 명확히 하고, 라플라시안으로 경계면을 찾고, 허프 변환으로 차선과 교통 표지판을 인식한다. CNN 학습으로 이미지도 인식하지만 단순 인식을 넘어 보행자 이동 경로 예측까지 한다. 나의 경우 가끔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에 관련해 공부하는데 솔직히 각종 이론을 보다 보면 내가 응용력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는데 이걸 도대체 어디에 쓸 수 있는지 모르겠다. 그런데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를 보면 이를 여기에 썼구나 하는 경우가 많다. 가우스 필터로 노이즈를 감소시켜 영상으로 경계를 명확히 하고, 라플라시안으로 경계면을 찾고, 허프 변환으로 차선과 교통 표지판을 인식한다. CNN 학습으로 이미지도 인식하지만 단순 인식을 넘어 보행자 이동 경로 예측까지 한다.
자율주행에서 없어서는 안 될 각종 센서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자이로 센서, 가속도 센서의 원리와 달리 비교 같은 것이 나온다. 카메라 하나로 거리를 계산하는 원리도 재미있었고 라이다 센서의 다양한 개발 현황도 알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에 자율주행 관련 최신 정보와 상황이 반영되어 있어 더욱 좋았다. 자율주행에서 없어서는 안 될 각종 센서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자이로 센서, 가속도 센서의 원리와 달리 비교 같은 것이 나온다. 카메라 하나로 거리를 계산하는 원리도 재미있었고 라이다 센서의 다양한 개발 현황도 알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에 자율주행 관련 최신 정보와 상황이 반영되어 있어 더욱 좋았다.
책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살펴보면서 자율주행차는 단순히 기존 자동차 개념으로 봐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현재 위치를 알기 위해 GPS뿐 아니라 센서와 확률적 계산이 필요하고, 보다 정밀한 지도, 각종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더 빠른 통신 기술, 해킹에 대비한 보안 기술, 더 높은 수준의 보안 기술 등이 종합적으로 요구된다. 그러고 보니 책에서 말한 것처럼 자율주행차는 차보다는 로봇으로 보는 게 더 타당했다. 로봇으로 보는 것이 고정된 자동차의 형태와 기능에서 벗어나 더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게 한다. 자율주행차가 완전히 보급되면 많은 것이 바뀔 수 있다. 에너지와 차량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교통 인구의 소멸로 교통이 더욱 불편해지고 있는 시골 지역에 새로운 희망이 되어 줄 것이다. 책 마지막 파트에 나온 자율주행 관련 새로운 스타트업들도 많아질 것이다. 스마트폰이 가져온 변화처럼 자율주행차도 놀라운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처럼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는 자율주행 관련 첨단 기술을 빠르게 볼 수 있게 해주고, 다가올 미래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상상력, 아이디어 등을 펼칠 수 있게 해준다. 책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살펴보면서 자율주행차는 단순히 기존 자동차 개념으로 봐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현재 위치를 알기 위해 GPS뿐 아니라 센서와 확률적 계산이 필요하고, 보다 정밀한 지도, 각종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더 빠른 통신 기술, 해킹에 대비한 보안 기술, 더 높은 수준의 보안 기술 등이 종합적으로 요구된다. 그러고 보니 책에서 말한 것처럼 자율주행차는 차보다는 로봇으로 보는 게 더 타당했다. 로봇으로 보는 것이 고정된 자동차의 형태와 기능에서 벗어나 더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게 한다. 자율주행차가 완전히 보급되면 많은 것이 바뀔 수 있다. 에너지와 차량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교통 인구의 소멸로 교통이 더욱 불편해지고 있는 시골 지역에 새로운 희망이 되어 줄 것이다. 책 마지막 파트에 나온 자율주행 관련 새로운 스타트업들도 많아질 것이다. 스마트폰이 가져온 변화처럼 자율주행차도 놀라운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처럼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는 자율주행 관련 첨단 기술을 빠르게 볼 수 있게 해주고, 다가올 미래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상상력, 아이디어 등을 펼칠 수 있게 해준다.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 저자 이종원 출판 보누스 발매 2024.07.05.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교과서 저자 이종원 출판 보누스 발매 2024.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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